카테고리 없음

여름방학 성적 향상시킬 수 있는 공부법

하연쌤 2021. 7. 7. 16:00

여름방학 성적 향상시킬 수 있는 공부법

 

이제 곧 여름 방학이 다가왔네요. 이 기간은 정말 중요한 기간입니다. 다들 쉬는 기간이라고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공부습관을 잡고 복습 및 예습을 할 수 있는 기간이자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기 입니다.

그럼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?

 

먼저 학교를 다닐 때처럼 일어나야 합니다. 이 습관이 깨지면 개학 후 엄청 힘들어지기 때문에 유지해야 합니다. 

방학 기간동안 공부를 어떻게 할지 목표를 잡고 그에 맞게 플래너를 세워야 합니다.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과목의 무슨 단원을 얼마나 공부를 할 지 몇시에 할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. 그럴려면 자신이 얼마나 공부를 할 수 있는지 그 양을 파악해야 합니다. 무작정 많이 해야지 이 과목 했다 저 과목했다가 하면 하나마나 소용이 없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파악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복습의 경우에는 과목별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먼저 정리해야 합니다. 모의고사나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보면 자신이 많이 틀리는 부분이나 유형이 있을거에요.  그 부분을 먼저 정리해놓고 그걸 보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. 특히 수학과목은 복습이 정말 중요합니다. 연계과목이기 때문에 2학기 때 힘들어 질 수 있어 복습은 필수입니다. 

 

국어의 경우에는 수능에 잘 나오는 문학소설, 시 등 책을 많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자신이 읽었던 책이면 문제를 풀 때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. 수학의 경우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.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데 풀 때도 난이도가 쉬운 것부터 풀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를 풀면 흥미가 떨어지고 공부하기 싫어지기 때문입니다. 또한 틀린 문제들은 오답노트를 하는데 내가 왜 틀렸는지 실수로 틀린 것인지 계산실수인지 파악해 보안해야 합니다. 영어는 단어와 문법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단어의 경우에도 양을 정해두고 반복하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. 사람이 외울 수 있는 양은 한정적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반복하면서 외워줘야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. 첫 날 외운 것 단어들을 다음 날에 다시 한 번 같이 외워주고 하면서 반복하면 좋아요. 문법도 자신의 노트를 만들어 정리해두면 좋습니다. 문법 정리할 때는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함께 작성해주면 지문에서 보았을 때도 더 파악하기 쉽겠죠?

 

예습은 많이는 아니더라도 개념은 한 번이라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. 한 번 본 것과 아닌 것의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. 큰 개념들만 외워도 2학기 수업 때 훨씬 이해도 빠르고 공부에 대한 두려움도 덜 할거에요.